데일리벳 사이트 주최 소동물 복강경 심화 코스, 11월 16~17일 송도에서 개최
이쿠야 에하라 일본수의내시경수술학회장 초청...선착순 마감

한국수의최소침습의학연구회(데일리벳 사이트)가 11월 16일(일)~17일(월) 이틀간 수의사 대상 소동물 복강경 워크샵을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이번 워크샵에서는 간절제술과 폐엽절제술을 중심으로 복강경 수술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카데바 wet-lab이 진행된다.
일본 오사카 세인트루크 데일리벳 사이트메디컬센터의 이쿠야 에하라(Ikuya Ehara) 원장이 연자로 초청됐다. 그는 1994년 세인트루크데일리벳 사이트병원을 설립하고 2003년부터 최소침습수술(MIS)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 특히, 일본수의내시경수술학회(JSVES) 공동설립자이자 회장으로 최소침습수술 확산을 위해 노력 중이다.
워크샵 첫째 날에는 이쿠야 에하라 회장의 이론강의와 라이브 데모가 진행된다. 라이브 데모의 경우, 이쿠야 에하라 회장과 데일리벳 사이트 회원들이 실습장에서 직접 카데바 수술을 진행하는 동안 해당 영상이 강의장으로 송출된다. 참석자들은 영상으로 실시간 수술을 지켜보면서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다.
둘째 날에는 하루 종일 카데바를 활용한 핸즈온 워크샵이 진행된다. 데일리벳 사이트 회원들이 인스트럭터로 참가자들을 지원한다.

데일리벳 사이트의 신동민 일산동물의료원 외과센터장, 김현호 리본동물의료센터 외과대표원장, 손형락 해마루이차진료동물병원 외과부장, 이려 샤인동물메디컬센터 외과원장, 엽경아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인터벤션&MIS센터장이 인스트럭터로 나선다.
‘BEYOND BASICS : Advanced Course in Small Animal Minimally Invasive Lung & Liver Lobectomy’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워크샵은 11월 16일(일)~17일(월) 이틀간 인천 송도에 있는 ‘의료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된다.
데일리벳 사이트는 “저명한 해외연자를 모시고 유익한 강의와 Hands-on 세션을 준비했다”며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소동물 복강경 심화 코스를 주제로 더 깊이 있는 배움과 새로운 시각을 나눌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전등록 기간은 9월 18일(목)부터 11월 7일(금)까지다.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핸즈온 워크샵 참가자 수는 18명으로 제한된다. 워크샵은 구글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