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까지 확장되는 데일리벳 베팅 연구 영역..‘우주 방사선과 데일리벳 베팅의 접점’ 조명
대한수의학회에서 조명된 데일리벳 베팅사의 새로운 역할...우주 환경에서 수의학이 답하다
데일리벳 베팅의 연구 영역이 우주로 확장되고 있다. 4월 25일(금) 열린 대한데일리벳 베팅회 춘계학술대회가 ‘우주생물의학’을 다뤘다.
기조강연에서 우주생물학 분야의 국내 개척자인 한림대춘천성심병원 박찬흠 교수가 현재 우리나라의 우주생물의학 연구 현황을 소개했고, 이어진 ‘Space Radiation is Risky Business for the Human Body’ 세션에서 김중선 전남대 교수, 이해준 제주대 교수, 장효선 한국원자력의학원 박사가 수의학이 우주 방사선 연구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소개했다.
우주 방사선은 우주비행사와 우주 임무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며, 고에너지 입자로 구성된다. 저선량 방사선과 입자 방사선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우주 환경에서 인간 건강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우주 방사선의 위험성을 밝히고, 그에 대한 보호 전략을 모색하는 다학제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국내외 우주생물의학 분야의 확장과 함께 동물실험전문가로서 데일리벳 베팅사의 역할도 더욱 요구되고 있다.

저선량률 방사선 노출의 생물학적 결과 조사
김중선 전남대 교수(사진)는 ‘Investigating the Effects of Low-Dose Radiation and Particle Radiation on Astronaut Health in Space’를 주제로 발표했다.
고선량 방사선의 영향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친 저선량 방사선의 영향은 아직 잘 규명되지 않았다. 이 저선량 이온화 방사선과 고에너지 입자의 상호작용은 신체에 세포 손상, 돌연변이, 잠재적 발암과 같은 치명적인 생물학적 반응을 초래할 수 있다.
김중선 교수는 연구를 통해 이러한 상호작용을 탐구했고, 이를 통해 저선량 방사선과 입자 방사선이 우주비행사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더욱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했다. 김중선 교수는 또한, 향후 심우주 탐사 임무를 위한 방사선 차폐 및 방호 전략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장기 우주 임무에 대한 위험 평가 및 보호 전략 개발 토대 닦아
두 번째 발표는 이해준 제주대 교수가 맡았다. 이해준 교수는 ‘Long-Term Space Flight: Impact of Chronic Low-Dose Radiation on Cardiac Function’을 주제로 발표했다.
우주 임무 기간이 길어지고 향후 달과 화성 탐사도 포함될 예정이다. 이때 우주비행사들은 만성 저선량 방사선에 장기간 노출된다. 무중력 및 고립된 우주 환경에서 심혈관계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런데, 만성 저선량 노출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해준 교수는 연구를 통해 감마선에 만성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심장 기능 관련 내피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방사선 유발 심혈관계 기능 저하의 잠재적 메커니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이는 장기 우주 임무에 대한 포괄적인 위험 평가 및 보호 전략 개발에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방사선 유발 장 손상의 새로운 치료 표적 분자 개발
마지막 발표는 한국원자력의학원 장효선 박사가 맡았다. 장효선 박사는 ‘Radiation-Induced Gastrointestinal and Enteric Nervous System Injury: Mechanisms and Targeted Therapies’를 주제로 발표했다.
장은 방사선에 가장 민감한 장기 중 하나다. 그런데, 고선량 방사선 노출이 초래하는 장 상피의 심각한 손상과 장 뉴런이 장 손상 상태에서 상피 항상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다.
장효선 박사는 연구를 통해 방사선 유발 장병증에서 장 뉴런의 역할을 규명하고, 급성 방사선 유발 장 손상에 대한 새로운 치료 표적 분자를 개발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장 뉴런 유래 NPY는 상피 재생을 촉진하며, 장 뉴런은 방사선 유발 위장관 손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표적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번 대한수의학회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수의학은 지구를 넘어 우주로 그 연구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동물 모델을 활용한 방사선 연구에서 데일리벳 베팅사의 전문성은 인류의 우주 도전에 기여할 중요한 연결고리임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김민규 기자 mingyu04010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