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플랫폼 되어가는 중국 동서부학회, 한국도 대거 참여

한국 벳플레이스 다수 강연에 한국 기업 부스 참여까지...MOU 체결·간담회도 병행


0
벳플레이스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벳플레이스

2025년 제17회 중국 동서부소동물임상수의학회 컨퍼런스(17th WESAVC, Western and Eastern Small Animal Clinical Veterinarian Congress) 및 WESAVA 소동물의료전시회가 21~23일(수~금) 3일간 중국 샤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20,000여 명이 참석하고, 약 1천개 업체가 홍보부스를 차렸다고 한다.

벳플레이스
한수약품 주주·임원 해외 워크숍. 허주형 회장을 비롯해 이성식 경기도벳플레이스회장, 정기영 대전시벳플레이스회장, 이영락 부산시벳플레이스회장 등이 참여했다.
김지헌 회장을 비롯한 한국고양이벳플레이스회(KSFM) 회원들이 학회에 단체 참가했다.
서울시벳플레이스회원들이 22일 오전에 열린 달리기 대회에 참가했다.

특히, 한국의 참여가 돋보였다.

우리나라 벳플레이스들이 다수 강사로 나섰으며, 동서부소동물수의학회와 협약이 체결되어 있는 대한벳플레이스회, 한국고양이벳플레이스회에서도 많은 회원이 참여했다. 서울시벳플레이스회에서도 다수의 회원이 참석했고, FASAVA2025 대구 대회 홍보를 위해 한국동물병원협회 실행이사진과 FASAVA 2025 조직위 위원들도 중국을 찾았다. 업체 관계자들도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샤먼을 방문했다. 여기에 한수약품 주주·임원 해외 워크숍도 열렸다. 허주형 회장을 비롯한 여러 임원이 가족과 함께 샤먼을 찾았다. 한국에서만 200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벳플레이스회가 중국 동서부소동물수의학회(WESAVC)와 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Xiaoyun Lai WESAVC 사무총장, 황정연 서울특별시벳플레이스회장

서울시벳플레이스회는 이번 방문에서 동서부소동물수의학회와 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벳플레이스회에 앞서 대한벳플레이스회, 고양이벳플레이스회가 동서부소동물수의학회와 협약을 맺은 바 있다. FASAVA 2025 홍보를 위해 이번 대회에서 동서부소동물수의학회와 별도 논의를 진행한 동물병원협회와 대구시벳플레이스회도 교류를 확대할 예정이다.

오프닝 세레머니. 13명의 주요 인사 중 한국 벳플레이스가 4명이었다(왼쪽 세 번째부터 김지헌 한국고양이벳플레이스회장, 박효철 대한벳플레이스회 미래신사업추진본부단장(애니닥 대표), 허주형 대한벳플레이스회장(FAVA 회장), 최이돈 한국동물병원협회장(FASAVA2025 대회장)).

동서부학회 측은 많은 곳에서 한국을 배려하고 신경 썼다.

우선, 21일(수) 오전 열린 개막식 오프닝 세레머니를 할 때 주요 인사 13명 중 한국 인사 4명을 포함시켰다. 허주형 대한벳플레이스회장, 최이돈 KAHA 회장, 김지헌 KSFM 회장, 박효철 애니닥 대표가 중국동서부소동물벳플레이스회(WESAVC) Rensheng Wei 회장과 Xiaoyun Lai 사무총장, Ishida Takuo 아시아태평양소동물벳플레이스회(FASAVA) 회장, Shuntaro Munakata JAHA(일본동물병원협회) 회장 등과 함께 세레머니를 펼쳤다.

(오른쪽 두 번째부터) 허주형 대한벳플레이스회장, 박준서 대구광역시벳플레이스회장, 최이돈 한국동물병원협회장이 해외 인사들과 교류 중이다.

중국 최대 규모의 수의학술대회인 동서부소동물임상수의학회(WESAVC)는 하나의 거대한 수의학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었다.

내과, 영양, 고양이, 심장, 정형, 영상, 응급 등 다양한 주제의 일반 강의는 물론, 2025 중국 체인동물병원 설립자 컨퍼런스, 제2회 한방수의학 임상케이스 경연대회, 제2회 중국 펫산업 리더 서밋, 제6회 심장질환포럼, 2025 반려동물 의료산업 매칭 컨퍼런스, 제1회 중국 반려동물 스마트 헬스케어 서밋, 신제품 출시 및 홍보 컨퍼런스, 제4회 동물병원 네트워킹 신규고객 확보 모델 서밋, 제4회 반려동물복지 컨퍼런스, 제2회 소동물 피부과 포럼, 제3회 아시아 소동물임상영양학회 미팅, 제2회 소동물병원 서비스 컨퍼런스, 제4회 반려동물의료 유통업체 컨퍼런스, 제7회 고양이 지식 경연대회, 제9회 수의정형외과 경연대회, 제7회 수의영상의학 경연대회, 2025년 아시아 소동물종양 컨퍼런스, 제6회 대형동물병원 부트캠프, 제3회 해외 비즈니스 매칭 미팅 등이 동시에 벌어졌다.

반려동물의료매칭 온라인 플랫폼 출범식도 진행됐다.

허주형 대한벳플레이스회장(사진)은 해외 비즈니스 매칭 미팅에서 첫 번째 연자로 나서 대한벳플레이스회와 국내 벳플레이스 현황을 소개했다.

허 회장은 “중국 소동물병원 진료 가격이 많이 흐려져 있다. 이는 벳플레이스회가 힘이 없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한국은 벳플레이스회가 힘을 가지고 있어서 정부, 시민과 협의하여 진료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회의 역할을 강조한 허주형 회장은 강의장에 있던 최이돈 동물병원협회장과 박준서 대구시벳플레이스회장을 따로 소개하기도 했다.

김예원 24시더케어동물의료센터 원장은 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주최로 열린 ‘고양이 질병 세션’에서 고양이 심근병의 무증상 및 응급 진단을 주제로 강의했다.

해당 강의는 자리가 부족해 참가자들이 서서 강의를 들을 만큼 호응을 받았다.

넬동물의료센터 손성지 원장이 MMVD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24시 넬동물의료센터의 손성지 원장과 엄태흠 원장은 제6회 심장질환포럼에 연자로 나섰다.

손 원장은 MMVD의 새로운 치료 옵션에 대해 강의했고, 국내 로컬동물병원 중 유일하게 심폐체외순환 하 개심술(승모판막재건술)을 수행 중인 엄태흠 원장은 개심술에 대해 강의했다. 두 연자 모두 영어로 강의를 진행했다.

김재영 (사)국경없는벳플레이스회 대표(사진)는 제4회 반려동물복지 컨퍼런스에서 강의했다.

‘국경을 넘는 동물복지: 글로벌 벳플레이스의 역할과 책임’을 주제로 강의한 김재영 대표는 봉사가 주는 행복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병원을 운영하면서 봉사를 다니면 힘들지 않냐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봉사를 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봉사하는 동안 피곤하거나 힘든 줄 모르고 내가 더 행복해지는 걸 느끼게 된다“며 ”봉사활동은 삶의 비타민“이라고 말했다.

엄기동 건국대 수의대 교수(왼쪽)
강의 중인 VIP반려동물암센터 임윤지 원장

2025년 아시아 소동물종양 컨퍼런스에서는 두 명의 한국 연자가 강의했다.

22일(목) 엄기동 건국대 수의대 교수가 흉부 종양 영상진단을 주제로 강의했고, 23일(금)에는 임윤지 VIP반려동물암센터 원장이 ‘반려동물 종양 수술 시 주의 사항과 수술 전 고려 사항’을 주제로 발표했다.

임 원장은 실제 케이스를 소개하며 “수술 결정 전에 많은 과정이 필요하다.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많은 것들이 확인되어야 한다”며 “그래서 수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환자의 보호자의 삶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영락 부산광역시벳플레이스회장이 2025년 제8회 부산수의컨퍼런스를 홍보 중이다.
FASAVA 2025 조직위원 및 KAHA 실행이사진이 FASAVA 2025 대회 홍보를 위해 샤먼을 찾았다.

국내 기업들의 부스 참여도 있었다.

아이센스가 TrustBridge와 함께 부스를 차렸고, 바이오노트와 삼성메디슨도 부스 홍보를 진행했다. 캐니캐티케어는 신제품 홍보 세션에 참여했다.

2025년 제17회 중국 동서부소동물임상수의학회 컨퍼런스(17th WESAVC)에 참여한 한국 벳플레이스들은 행사의 규모와 발전된 중국 업체의 기술에 많은 놀라움을 표했다. 더 이상 중국을 무시할 수 없고, 특정 영역은 이미 한국을 앞질렀다고 평가하는 분위기였다.

수의정형외과 경연대회, 수의영상의학 경연대회 등은 국내에서도 참고할 만한 프로그램이라는 평을 받았고, 글로벌 제약사의 신제품이 한국보다 중국에 먼저 런칭되는 걸 보면서 작은 국내 시장에 대한 안타까움과 인허가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벳플레이스들도 있었다.

한편, 2026년 중국 동서부소동물임상수의학회 컨퍼런스는 5월 20~22일에 천진에서 개최되고, 2027년 대회는 5월 11~13일 충칭에서 열린다.

거대 플랫폼 되어가는 중국 동서부학회, 한국도 대거 참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