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수의사회, 베트남소동물수의사회와 업무협약 체결
한국의 우수한 수의학 전파로 베트남 소동물임상 발전 도모

경기도수의사회(회장 이성식)가 베트남소동물수의사회(VSAVA, Vietnam Small Animal Veterinary Association)와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 목적은 협력 관계 구축과 학문, 임상 등 수의학 분야에서 상호 이익 증진이다.
17일(목) 베트남 호찌민시에 있는 농람대학교(Nong Lam University)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경기도수의사회 이성식 회장, 전학진·손성일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이미 베트남소동물수의사회와 협약을 맺고 국제교류 중인 동물진료법인 넬의 임덕호 대외협력사업부 이사도 동참했다. 베트남 측에서는 농람대학교 수의과대학 LE Quang Thong 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양해각서 서명은 이성식 회장과 LE Quang Thong 학장이 진행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임상교육, 실습, 수의학 연구 프로젝트, 데일리벳복지 등 수의학 교육 및 연구 협력 ▲수의학 세미나, 심포지엄, 워크샵, 학술 자료, 치료 프로토콜 등 학술 및 전문 교류 ▲단기 인턴십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글로벌 동물의료봉사 등 국제 협력 등을 추진한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수의사회가 해외 기관과 맺은 첫 번째 업무협약이었다.
이성식 경기도수의사회장은 “베트남소동물수의사회와 MOU를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상호 교류와 함께 한국의 우수한 수의학 기술을 전파함으로써 베트남의 소동물임상 수준이 업그레이드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성식 회장과 경기도수의사회 임원진은 베트남소동물수의사회와의 협약 체결뿐만 아니라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동물병원 및 관련 기업을 둘러보고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씨티씨바이오(CTCBIO)는 호찌민에서 공장과 사무실을 운영 중인데 직원이 120명(수의사 20명)에 달한다. 2016년에는 산란계사와 육추사를 갖춘 농장(DONG TAM FARM)을 오픈했고, 2023년에는 동물병원, 펫샵, 호텔, 카페 등 반려데일리벳 관련 시설을 모두 갖춘 PET LIKE PARK를 열었다. 경기도수의사회는 베트남 진출을 원하는 국내기업과 씨티씨바이오를 연결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