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벳 베팅, 아·태 지역 수의사 대상 심장병 웨비나 연다
한국·호주·싱가포르·필리핀·말레이시아·태국 대상..승모판 폐쇄부전 예후 판단 초점

데일리벳 베팅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임상수의사들을 대상으로 심장병 웨비나를 개최한다.
10월 15일(수) 한국 시각 오후 5시 30분부터 방영될 이번 웨비나는 개의 대표적 심장질환인 승모판폐쇄부전(MMVD)의 진행 속도와 예후 판단에 초점을 맞춘다.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심장수술센터 엽경아 센터장이 연자로 나선다.
엽경아 센터장은 이번 웨비나에서 경식도 심장초음파(TEE)와 TEER(Transcatheter Edge-to-Edge Repair, V-CLAMP) 시술도 함께 조명할 예정이다.
엽 센터장은 “TEER 수술 가능 여부 판단만을 위해 경식도 심장초음파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MMVD가 어떤 속도로 진행될 지 예측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지표와 함께 TEE 영상을 함께 고려하면서 ‘advanced B2’ 환자군을 더욱 정밀하게 선별하고, 이들의 장기적 관리 방침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엽 센터장은 “고려동물메디컬센터에서는 TEER 수술 여부와 관계없이 TEE 검사를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환자가 구토 시 위장관 내시경, 기침 시 기관지 내시경을 활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잠시의 수면 마취로 심도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TEE가 MMVD 환자의 진행 속도 예측, 예후 판단, 장기적 내과 관리 전략 수립에 핵심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웨비나는 45분 강연과 15분 라이브 질의응답 세션으로 진행되며, 영어로 송출된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웨비나 신청은 웨비나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