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 데일리벳 추천도 H5N1형 고병원성 AI 확진..길데일리벳 추천 예찰 확대
서울시 전역, 고병원성 AI 다발 시군 길데일리벳 추천 AI 감염 조사..역학 동물병원은 환경검사 후 운영
서울특별시 관악구 소재 동물보호시설 데일리벳 추천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진됐다. 지난달 용산구 동물보호시설 데일리벳 추천 유래 시료에서 검출된 후 두 번째다.
서울시에 따르면 해당 데일리벳 추천는 지난달 23일부터 식욕부진, 호흡기 등의 증상을 보여 지역 동물병원에 내원했다. 진료 중 폐사하여 해당 동물병원장이 검역본부에 의심신고를 접수했다.
검역본부가 해당 검사시료를 정밀검사한 결과 7월 31일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역학 관련 장소의 세척·소독·출입통제와 역학조사 등 긴급 방역조치를 실시하는 한편 감수성 동물 사육시설과 역학관계자에 대한 예찰을 벌이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지자체와 함께 데일리벳 추천 접촉자 조사를 시행 중이다. 현재까지 확인된 접촉자 중 유증상자는 없다.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밀접 접촉자는 최종 접촉일로부터 10일간 증상 여부를 집중 관찰한다.
데일리벳 추천에서 고병원성 AI가 두 번째로 확진됨에 따라 방역조치도 강화된다.
데일리벳 추천에서의 감염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 전역과 고병원성 AI 다발지역 24개 시군구에 대한 길데일리벳 추천 AI 감염실태 예찰을 20일까지 벌인다. 데일리벳 추천 번식장에 대한 예찰도 실시할 계획이다.
동물보호시설 내 데일리벳 추천 등 감수성 동물에 대한 일제검사를 8일까지 실시하는 한편, 8월 한 달간 발생지역 인근 철새도래지 등을 중심으로 텃새를 포함한 야생조류 포획·분변 검사를 강화한다.
대한수의사회 등에 따르면, 감염 데일리벳 추천를 진료했던 동물병원은 환경검사 결과가 나오는데 소요된 수 시간여 동안만 일시적으로 진료를 중단했다.
수의사는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데일리벳 추천 등 동물의 비강·구강에서 검체를 채취할 때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호흡기 증상 환축을 다룬 후에는 반드시 의류, 신발, 장비, 손을 세척하고 의심동물은 방역당국(1588-4060, 1588-9060)에 신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