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어려움 1위는 ‘경쟁 심화’, ‘주목 받는 의료분야’는 ‘줄기세포·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한국고양이수의사회·벳스템솔루션, KSFM 컨퍼런스에서 수의사 대상 설문조사 진행
수의사들이 생각하는 ‘미래에 가장 주목받을 의료 분야’는 줄기세포 우리 데일리벳, 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및 재생의학이었다. 최근 동물병원 운영 시 가장 큰 어려움은 ‘병원 간 경쟁 심화’였다.

동물병원 운영 시 가장 큰 어려움은 “병원 간 경쟁 심화로 인한 환자 유치 어려움”
변화하는 의료 환경 대응 전략 1위는 “진료 전문화”
미래에 가장 주목받을 의료분야는 “줄기세포·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및 재생의학”
한국고양이수의사회(KSFM)와 (주)벳스템솔루션이 지난 3월 1~2일(토~일) 개최된 제14회 KSFM 컨퍼런스(2025년 한국고양이수의사회 컨퍼런스)에 참가한 수의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인 동물병원 원장, 소형동물병원 진료수의사, 대형동물병원 진료수의사 등 다양한 수의사가 참여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동물병원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은 ‘병원 간 경쟁 심화로 인한 환자 유치 어려움(24.4%)’이었다. 그 뒤를 ‘숙련된 수의사 및 스텝 확보 어려움(21.9%)’, 최신 의료기술 도입 필요성 증가(12.9%)’, ‘보호자의 높은 기대 수준 상승 및 클레임 증가(12.9%)’, ‘경영 및 마케팅에 대한 지식 부족(10.4%)’, ‘온라인 및 SNS를 통한 병원 정보 검색 증가로 보호자들의 기대 변화(10.4%)’ 등이 이었다.
변화하는 반려동물 의료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진료의 전문화(특정 진료과목 강화)’를 고려한다는 응답이 59.3%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2위는 ‘보호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고객 관리 강화(21.6%)’였다.
병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비용을 투자하고 싶은 분야는 ▲의료진 교육 및 전문성 강화(세미나, 워크숍 등) 37.3% ▲최신 의료장비 도입(영상진단, 검사장비 등) 22.9% ▲병원 운영 시스템 개선(예약, 고객관리, CRM 도입 등) 19.9%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확대(온라인 홍보,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12.4% ▲시설 및 인테리어 업그레이드(입원실, 대기실 등 환경 개선) 7.5% 순이었다.
병원에 추가로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의료 장비는 ‘줄기세포 및 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관련 장비(25.7%)’, ‘영상진단 장비(CT, MRI, 초음파 등)(24.0%)’, ‘수술 장비(복강경 등)(15.6%)’가 1~3위를 차지했다. 새로운 의료장비를 도입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진료의 정확도 향상 여부(34.9%)’, ‘ROI(투자대비수익성)(33.7%)’가 1, 2위였다.
미래에 가장 주목받을 의료분야 1위는 ‘줄기세포 우리 데일리벳, 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및 재생의학(44.2%)’이었다. 난치성 질환 및 노령동물 우리 데일리벳에서 활용도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2위는 ‘인공지능(AI) 기반 진단(22.8%)’, 3위는 ‘정밀의학 및 유전자 우리 데일리벳(14.2%)’였다.

줄기세포·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도입 위해 ‘실습 교육 및 세미나’ 필요
대규모 임상 연구 데이터 및 성공 사례 공유도 원해
줄기세포·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도입의 장애 요소로는 ‘비용 부담이 크다(44.1%)’, ‘우리 데일리벳 효과에 대한 임상 데이터가 부족하다(33.5%)’, ‘보호자들의 인식이 부족하다(13.4%)’ 등이 꼽혔으며, 줄기세포·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 도입을 위해 필요한 지원으로는 ‘우리 데일리벳 적용을 위한 실습 교육 및 세미나(35.1%)’, ‘우리 데일리벳 프로토콜 및 임상 사례 공유(34.2%)’가 1~2위를 차지했다.
줄기세포·면역세포 우리 데일리벳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는 ‘대규모 임상 연구 데이터 공개(40.6%)’, ‘국내외 동물병원에서의 성공 사례 공유(33.5%)’, ‘비용 절감 및 접근성 개선(17.3%)’, ‘정부 및 학회 차원의 가이드라인 제공(7.6%)’이 뽑혔다.
이번 조사를 수행한 벳스템솔루션은 “줄기세포 우리 데일리벳는 이상적인 미래가 아니라 이미 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현실적인 솔루션”이라며 “특히 현장 수의사들이 교육과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국고양이수의사회(KSFM)는 “고양이수의사회와 벳스템솔루션은 줄기세포우리 데일리벳, 면역세포우리 데일리벳 분야의 도입과 확산을 위해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