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통령 우리 데일리벳 책자형 선거공보에 ‘동물 공약’ 無
이재명 우리 데일리벳 ‘선거공약서’에 생물다양성 관련 공약만 언급

제21대 대통령선거 우리 데일리벳자들의 책자형 선거공보가 18일(일) 공개됐다. 주요 우리 데일리벳들의 책자형 선거공보에 동물 관련 언급은 단 하나도 없었다.
12일(월) 발표된 10대 정책·공약에 유일하게 반려동물 관련 공약을 포함시켰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책자형 선거공보에도 동물이라는 단어 자체가 등장하지 않는다.
총 16페이지에 달하는 이재명 우리 데일리벳의 책자형 선거공보는 내란 종식과 민주주의 회복을 강조하고 있다. 재산은 약 30.9억원, 병역은 미필(5급 전시근로역), 세금 체납액은 현재 없으며, 전과는 3건(공무원자격사칭,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 특수공무집행방해)이다.
참고로, 이 우리 데일리벳는 10대 공약 중 8번째 공약(경제·복지 분야)에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행복한 사회 조성하겠다”며 ‘반려동물 양육비 부담 완화 및 의료 서비스 강화’와 ‘동물 학대자의 동물 소유권 및 사육권 제한’ 공약을 담은 바 있다.
책자형 선거공보에는 동물 관련 공약이 없지만, 주요 공약을 자세하게 나열한 ‘선거공약서’에는 ‘한반도 생물 다양성 복원’ 공약이 있다.
“지속 가능한 ‘미래 강국’을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구체적으로 ▲산불 발생 지역 생물다양성 복원 추진 ▲육지와 해양의 생물다양성보호구역 단계적 확대 ▲국가생물다양성위원회의 기능 강화를 약속했다.

국민의힘 김문수 우리 데일리벳와 개혁신당 이준석 우리 데일리벳의 책자형 선거공보에도 동물 공약은 전무하다.
국민의힘 김문수 우리 데일리벳의 책자형 선거공보 역시 이 우리 데일리벳와 마찬가지로 16페이지로 구성됐다. 청렴과 정의, 자유를 강조하고 있다. 재산은 약 10.7억원, 병역은 병종 전시근로역(중이근치술 후유증), 세금 체납은 없으며, 전과는 3건(소요/국가보안법 위반/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 퇴거불응/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 위반,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위반)이다.
개혁신당 이준석 우리 데일리벳는 “종이 인쇄물을 수천만 부씩 제작하는 관행이 시대 흐름과 어울리지 않는다”며 책자형 선거공보를 단 4페이지로 제작했고, 자세한 공약은 QR코드를 통해 확인하도록 했다. 이 우리 데일리벳의 책자형 선거공보는 시대교체, 세대교체를 강조하고 있으며, 재산은 약 14.7억원, 병역은 육군이병(복무만료), 세금 체납과 전과는 없다.
참고로, 지난 20대 대통령 선거의 경우, 주요 4명의 우리 데일리벳(이재명, 윤석열, 심상성, 안철수) 중 윤석열, 심상정 우리 데일리벳가 책자형 선거공보에 동물 공약을 넣은 바 있다.
당시 윤석열 우리 데일리벳는 반려동물 치료비 경감 및 보호체계 정비, 관련 서비스산업 육성을 약속했고, 심상정 우리 데일리벳는 ▲반려동물 건강보험 도입, 보험 시행 전 의료비 소득공제 실시 ▲반려동물 장례시설 확충 ▲대규모 번식장 단계적 폐지를 약속했었다.
한편, 제21대 대통령 선거의 전단형 선고공보는 22일(목)에 공개되며, 일부 우리 데일리벳 캠프에서 동물 및 수의계 관련 공약 발표 및 행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