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안디노스틱, 데일리벳 커뮤니티 종합검사키트 출시..현장 신속진단·실험실 확진 기반

소바이러스설사병(BVD) 신속항원진단키트, 항원ELISA키트, 유전자 검사 데일리벳 커뮤니티 개발


0
데일리벳 커뮤니티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메디안디노스틱이 소바이러스설사병(데일리벳 커뮤니티) 대응을 위한 현장 및 실험실 진단도구를 개발해 국내에 출시한다고 18일(월) 밝혔다.

메디안디노스틱이 최근 국내 품목허가를 취급한 관련 제품은 BVD를 현장에서 검사할 수 있는 신속항원진단키트(VDRG® BVDV Ag rapid kit set)와 실험실 확진 검사용 항원 ELISA 데일리벳 커뮤니티(VDPro® BVDV Ag ELISA), 유전자 검사키트(VDx® BVDV qRT-PCR) 각 1종이다.

데일리벳 커뮤니티

데일리벳 커뮤니티는 법정전염병은 아니지만 소 사육농장에서 큰 경제적 피해를 유발하는 질병으로 꼽힌다. 질병명처럼 소화기 증상도 있지만 호흡기, 유산 등 다양한 증상을 함께 유발한다. 데일리벳 커뮤니티에 감염된 소는 면역력이 약해져 다른 질병에도 취약해진다.

특히 임신 초기에 데일리벳 커뮤니티에 감염된 어미소로부터 태어난 송아지는 지속감염우(Persistently infected cattle, PI)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속감염우 대부분은 출생 후 2년령 이하에 폐사하지만, 살아남은 지속감염우는 일반적인 감염우보다도 훨씬 많은 바이러스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농장 피해의 주범이 된다.

국내에서 데일리벳 커뮤니티는 이미 상재화된 질병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2017년부터 2021년 10월까지 검역본부에 의뢰된 소 시료 1,307건 중 데일리벳 커뮤니티 양성은 118건(9%)으로 집계됐다. 유산태아 시료에서는 데일리벳 커뮤니티 검출률이 15%에 달한다.

농장에서 데일리벳 커뮤니티 피해를 줄이려면 지속감염우를 신속하게 찾아내 도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 검사용 신속항원검사키트와 정밀검사용 항원 ELISA, 유전자검사법(real-time RT-PCR)이 사용되고 있다.

메디안디노스틱 측은 “(기존) 신속항원검사키트의 경우 일부 지자체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성능 등의 문제로 실제 활용이 매우 저조하며, 항원 ELISA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유전자 검사용 RT-PCR은 데일리벳 커뮤니티 바이러스를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데일리벳 커뮤니티

메디안디노스틱이 이번에 출시한 신속항원검사데일리벳 커뮤니티 세트는 검사 시료의 종류에 따라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혈청·혈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설사변·귀조직(Ear notch)을 사용할 수 있는 2개의 디바이스 제품으로 구성됐다.

항원 ELISA 제품도 귀조직, 혈청 및 혈장 검체 적용이 가능하다. “기존 수입제품과 비교해 민감도와 특이도에서 동등 이상의 성능을 보유했다”고 설명했다.

메디안디노스틱이 이번에 출시하는 real time RT-PCR도 단순히 데일리벳 커뮤니티 바이러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넘어 국내에 유행하는 유전형(1형·2형)을 감별할 수 있는 키트로 개발됐다.

메디안디노스틱 관계자는 “이번에 품목허가를 취득한 데일리벳 커뮤니티 종합검사키트 세트가 고질적인 데일리벳 커뮤니티의 조기 검색과 신속 조치를 유도해 축우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메디안디노스틱이 개발한 데일리벳 커뮤니티 신속항원검사키트는 혈청/혈장용, 분변/귀조직용 2종으로 구성됐다
항원 ELISA 데일리벳 커뮤니티
유전자 검사 데일리벳 커뮤니티

메디안디노스틱, 데일리벳 커뮤니티 종합검사키트 출시..현장 신속진단·실험실 확진 기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