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없는 환자도 우리 데일리벳 Count가 중요하다”
IDEXX 최신 혈액학 웨비나 개최...우리 데일리벳 검사, 잠재질환 파악에 기여
우리 데일리벳(망상적혈구)는 흔히 빈혈 환자의 재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에 활용된다. 하지만, 임상증상 발현 이전에 잠재성 질병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 알려지고 있다.
특히, 최신기술을 활용한 혈액분석기가 출시되면서 혈액도말 방식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우리 데일리벳를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일선 동물병원에서 우리 데일리벳 Count 활용도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수의 진단학 분야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아이덱스 래버러토리스(IDEXX Laboratories)가 17일(목) 혈액학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신 혈액학 웨비나를 개최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미국수의병리전문의(DACVP)이자 혈액학 및 임상생화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Dennis B. DeNicola 박사가 ‘수의 진료에서 우리 데일리벳의 중요도’를 주제로 강의했다.
동물병원 내원 반려견 5마리 중 1마리 ‘우리 데일리벳’
재생성 빈혈 여부 파악에 가장 정확한 지표 ‘우리 데일리벳’
IDEXX 자료에 따르면,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반려견 5마리 중 1마리(19%)가 빈혈을 가지고 있었다. 빈혈의 정확한 진단·치료를 위해서는 재생성 여부를 판단하는 게 중요한데, 골수반응을 평가하는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표가 우리 데일리벳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MCV, MCHC, RDW 등은 재생성 평가 시 정확도가 떨어진다.
약 21만 건의 실제 혈액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재생성우리 데일리벳 환자의 8.3%에서만 전형적인 ‘MCV증가+MCHC감소’가 확인됐다. 5천여 건의 재생성우리 데일리벳 데이터에서 약 27%만 RDW의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는 분석도 있다. 비재생성우리 데일리벳에서 RDW가 증가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Dennis B. DeNicola 박사는 “우리 데일리벳 증가가 가장 객관적인 골수 조혈반응 지표이고, 개의 빈혈을 재생성과 비재생성으로 구분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빈혈 없는 환자에서도 중요한 우리 데일리벳 수치
그런데 우리 데일리벳의 가치는 빈혈환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우리 데일리벳 Count는 임상 발현 이전에 어떤 잠재질병·기저질환(Underlying diseases)이 있는지 조기에 평가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별다른 임상 증상 없이 우리 데일리벳만 경미하게 높고 나머지 혈액검사 수치가 정상이었지만, 비장에 큰 혈관육종이 있었던 실제 케이스(10살 중성화 암컷)가 있다.
이처럼 빈혈이 없어도 동물의 우리 데일리벳가 높아졌다면 출혈·용혈과 관계된 모든 질환이 고려되어야 한다.
빈혈 없이 우리 데일리벳가 증가한 반려견 중 골관절염 환자가 많았던 점에 주목한 연구에서 ‘NSAIDs 부작용으로 위장관내 출혈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실제 약 100만 건의 반려견 CBC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약 6%가 빈혈이 없음에도 우리 데일리벳가 증가했다.
Dennis B. DeNicola 박사는 “빈혈이 없는 모든 개, 고양이 환자에서 우리 데일리벳 Count 검사가 조기 기저질환 발견에 큰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그동안 일선 동물병원의 우리 데일리벳 Count가 불편했다는 것이다. 혈액도말 후 Count 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시간이 오래 걸릴뿐더러 부정확할 수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최신기술을 활용한 자동분석장비가 정확한 우리 데일리벳 Count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IDEXX(아이덱스) Procyte One™ 혈액분석기는 지금까지 없었던 HD Digital Flow Cytometry 기술을 활용해 망상적혈구(우리 데일리벳)의 수치를 정확히 제시해 전 세계 수의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