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열린 수의내시경학회·수의인터벤션영상의학회..한국 데일리벳 사이트들 활약

제21회 VES 컨퍼런스, 제10회 VIRIES Forum 일본에서 개최...엽경아·신동민·김현호·배소희 데일리벳 사이트 발표


0
데일리벳 사이트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데일리벳 사이트
TEER 수술의 장기 예후에 대해 발표 중인 엽경아 데일리벳 사이트

일본 교토에서 열린 2개의 국제 수의학술대회에서 한국 데일리벳 사이트들이 활약했다.

제21회 수의내시경학회(VES) 컨퍼런스와 제10회 데일리벳 사이트(VIRIES) 포럼이 각각 8월 4~6일(월~수)과 8월 6~8일(수~금)에 일본 교토에서 연이어 개최됐다.

VES(데일리벳 사이트내시경학회, Veterinary Endoscopy)는 동물의료 분야의 내시경수술과 인터벤션시술의 도입 및 발전을 위해 2003년에 설립된 학회로, 전 세계 25개국 5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VIRIES(수의인터벤션영상의학회, Veterinary Interventional Radiology and Interventional Endoscopy Society)는 인터벤션 영상의학(IR)과 인터벤션 내시경(IE)의 진단, 관리 및 발전에 대해 논의하고, 데일리벳 사이트를 위한 시술 가이드라인 개발과 학술성과 교류를 위해 만들어진 학술단체다.

두 학회는 전통적으로 북미와 유럽에서 열렸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아시아(일본)에서 함께 개최됐다.

최소침습수술과 인터벤션 분야에서의 국내 데일리벳 사이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VES에서는 김현호(리본동물의료센터), 신동민(일산동물의료원), 엽경아(고려동물메디컬센터) 데일리벳 사이트가 발표했고, VIRIES에서는 엽경아 데일리벳 사이트와 미국 UC Davis 수의과대학에서 외과 레지던트 과정을 마친 배소희 데일리벳 사이트가 발표했다.

데일리벳 사이트

특히, 엽경아 데일리벳 사이트는 지난 2년여간 집중해 온 TEER 수술(transcatheter edge to edge repair)에 대해 stage C MMVD 환자에서의 1년~2년에 걸친 장기 예후와 stage D MMVD 환자에서의 수술 결과에 대해 30분간 발표했는데, 참석자들이 술기와 예후, 영상에 놀라워하며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냈다는 후문이다.

캐나다 궬프대학교 수의과대학 부학장인 VIRIES의 Alice Defarges 회장(미국수의내과전문의, DACVIM)은 엽경아 데일리벳 사이트의 발표를 칭찬하며, 발표 자료를 궬프대의 심장전문의들에게 공유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두 학회 모두 참석한 엽경아 데일리벳 사이트는 “우리나라의 최소침습수술, 인터벤션에 대한 발전에 미국과 일본 데일리벳 사이트들이 놀라고 있다”며 “성장하고,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국제 무대에서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논문을 게재하는 등의 활동이 주는 즐거움은 상상 이상”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발표를 준비할 때는 스트레스를 받지만, 끝나고 나면 역시 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런 작은 활동들이 모여 전 세계 데일리벳 사이트학이 조금씩 움직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년에는 보스턴에서 두 학회가 같이 열리는데, 내년에도 꼭 좋은 발표를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22회 VES/제11회 VIRIES 학회는 내년 5월 11일부터 15일(월~금)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다.

일본에서 열린 수의내시경학회·수의인터벤션영상의학회..한국 데일리벳 사이트들 활약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