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데일리벳 추천들의 기간생존율과 경영지표에 대한 분석(국내 데일리벳 추천 5년 생존율 약 75%, /news/practice/137400)등을 기고한 이후, 국내 전체의 개원추세가 아닌 특정한 지역에 대한 데이터, 혹은 과거 일정 기간의 데이터를 얻고 싶다는 문의가 종종 있었다.
분석을 하는 입장에서 전체 데이터셋에서 관심의 대상인 특정 지역/기간을 추출하는 작업은 어렵지는 않지만 번거로운 작업이다. 그래서 고정된 분석자료가 아니라,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그때그때 원하는 데이터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여줄 순 없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다.
이에 기존 데이터셋인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시스템]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연동해, 사용자가 원하는 기간과 지역을 선택하고 분석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작성했다.
<http://bit.ly/2QAq2hv>를 통해 별도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가로 화면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모바일보다는 PC나 태블릿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린다.
간단한 분석사례 및 사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 페이지는 좌측의 데이터 분석기준 선택영역과 우측의 분석결과 영역으로 구성된다.
1. 데이터 분석기준 선택
1-1) 분석 기준기간 선택
데이터 분석기준 선택영역 상단에서 네모박스를 클릭해 분석대상 기간(시점, 종점)을 설정할 수 있다. 이때 분석대상 기간에 포함되는 날짜는 ‘데일리벳 추천별 개설 신고 수리일’이다.
예를 들어, 기준기간을 200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로 설정할 경우, 2021년 1월 1일 이후 개설신고가 수리된 데일리벳 추천은 분석대상에서 제외된다.
1-2) 분석 기준지역 선택(시도, 시군구)
특정 시도를 선택할 경우 해당 시도에 해당하는 시군구만 오른쪽 상자에 남겨지게 된다. 시도는 (현재 개·폐업 여부와 상관없이) 총 개원병원 수가 많은 순서대로, 시군구는 가나다순으로 정렬된다.
2. 데이터 분석결과 확인
2-1) 총 개원병원 수
선택한 분석기준에 따라 해당 기간, 지역에서 개원한 데일리벳 추천의 총 개수(현재 영업 여부와 관계없음)를 표시한다.
2-2) 개원병원의 생존비율
해당 기간, 지역에서 개원한 데일리벳 추천의 총 개수 가운데, 현재(데이터 업데이트일) 기준 영업상태별 데일리벳 추천(개업/폐업/휴업/취소 등) 개소수 비율을 표시한다.
예를 들어 2001년 1월 1일부터 2005년 12월 31일까지 전 시도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했을 때 영업/정상 데일리벳 추천 비율이 50%라면, 해당 5년간 개원한 데일리벳 추천 가운데 현재까지 영업하고 있는 데일리벳 추천의 개수(생존율)가 50%라는 의미다.
도넛 그래프 위로 커서를 올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넛 그래프 중앙에서는 ‘생존병원 평균 개원 연차’ (생존한 병원들은 개설신고 이후 평균적으로 몇 년이 지났는지) 확인할 수 있다.
2-3) 개원병원의 영업상태별 시계열 그래프
선택한 기간, 지역에서 개원한 데일리벳 추천을 개설신고 시점(분기) / 영업상태를 기준으로 시계열 그래프화 한 것이다. 도넛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그래프 위로 커서를 올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1년 1월 1일부터 2005년 12월 31일까지 전 시도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했을 때 2003년 1분기의 [영업/정상] 병원이 40개소, [폐업] 병원이 80개소라면, 2003년 1분기에 개설 신고한 데일리벳 추천 가운데 현재까지 40개의 병원이 영업 중이며 80개의 병원은 폐업했다는 의미다.
2-4) 시군구별 영업 중 데일리벳 추천의 버블차트 지도
선택한 기간, 지역에서 현재(데이터 업데이트일) 기준 영업상태가 [영업/정상]인 데일리벳 추천의 상대적 개수를 파란색 원(버블)의 크기로 나타낸 것이다. 구글 위성 지도를 기반으로 확대/축소가 가능하다.
2-5) 선택영역 데일리벳 추천 리스트
선택한 기간, 지역에서 현재(데이터 업데이트일) 기준 영업상태가 [영업/정상]인 데일리벳 추천의 사업장명, 주소, 개원 연차(개설신고 기준)를 확인할 수 있다.
3. 주의사항
본 데이터셋은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시스템] 데이터를 전처리/보정 없이 그대로 연동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데이터는 사실과 다르거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행정청에 신고한 병원명칭과 실제 상호명이 다르거나, 담당자 입력 오기/착오 등으로 잘못된 데이터가 있을 경우 리포트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또한, 행정적으로 데일리벳 추천은 소데일리벳 추천과 대데일리벳 추천을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는 점, 데일리벳 추천이 이전할 경우 기존 병원을 폐업처리하고 신규 개설신고하기 때문에 단순폐업률은 과대평가 되기 쉽다는 점 등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본 분석 페이지가 독자분들께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