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 구조·재활과 전염병관리를 한번에


0
데일리벳 커뮤니티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30528말똥가리
센터에 보호 중인 말똥가리(멸종위기 2급)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구조센터, 2009년 개소 후 3,300여건 구조·치료

광견병 예방접종 및 조류인플루엔자 정밀검사 수행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구조센터(이하 센터)가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들의 병원 역할을 다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2009년 개소 후 현재까지 총 3,300여마리의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을 구조·치료했고, 회복된 동물은 재활훈련을 거쳐 자연으로 복귀시키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올해 구조 접수된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은 총 350마리다. 질병, 교통사고, 유리창 충돌, 어미를 잃은 고아, 기아 탈진 등 구조 사유도 다양하다.

특히 날씨가 풀린 5월부터 매일 접수되는 구조요청이 10여건으로 평소 수준의 2~3배에 달하고 있다.

현재 센터 입원실과계류사에서 치료 및재활 중인 데일리벳 커뮤니티은80여 마리다. 너구리 등 포유류가 20마리, 천연기념물 황조롱이와 멸종위기 2급 새홀리기를 비롯한 조류 60마리가 보호 중이다.

특히 2주령 전후에 구조된 수리부엉이와 새홀리기, 황조롱이등 10여수는 일일이 먹이를 강제급여하고 집중치료실(ICU)에서 특별 보호 중이다. 센터는 이들이성조가 되는 올 7~8월 경 재활훈련을 거쳐 자연으로 복귀시킬 예정이다.

130528새호리기
강제급여 중인 새홀리기(멸종위기 2급)

또한 센터는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의 구조·치료 뿐만 아니라 관련된 주요 가축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견병의 주요 전파매개데일리벳 커뮤니티로 알려진 너구리는 구조 후 응급치료가 끝나는 즉시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예방접종 2주 후, 채혈검사를 통해 항체가 잘 형성된 개체만 자연으로 복귀시키고 있다.

멧비둘기 등 야생조류는 초기 진료 시 전부 검사시료를 채취해, 축산위생연구소 해외전염병팀에 조류인플루엔자 정밀검사를 의뢰하고 있다.

센터관계자는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는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구조활동에 부응해 계류사 시설 확장 등 보다 쾌적한 환경의 사육공간을 마련하고, 센터 내 교육장을 만들어 일반인들이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는 공간을 확충할 예정"이라며, "자연과 인간이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야생데일리벳 커뮤니티 구조·재활과 전염병관리를 한번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