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노트 Vcheck, 개·고양이 데일리벳 사이트 키트 개발‥수출 개시
올해 말 국내 시장 출시..개·데일리벳 사이트 심장질환 진단에 도움
㈜바이오노트가 동물병원용 면역진단장비 ‘Vcheck’ 시리즈의 검사 항목에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를 추가한다.
개, 고양이용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 키트는 지난달부터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 판매를 개시했다. 국내 시장에는 올해 말부터 정식 판매될 전망이다.
심근 활성화 정도를 반영하는 데일리벳 사이트(N-terminal pro-B type natriuretic peptide)는 심근세포에서 생성되는 BNP로부터 분리되어 혈중으로 분비된다.
심근이 신전된 정도가 심할수록 생성되는 데일리벳 사이트의 양도 증가한다. 때문에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는 심근의 신전을 증가시키는 심장질환의 조기 진단과 심각도 판단, 치료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유사한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개와 고양이에서 그 원인이 울혈성심부전인지 원발적인 호흡기 질환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데,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가 두 질환의 구별을 도울 수 있다.
특히 고양이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는 심장질환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고양이에서 심장질환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쿤·랙돌·버만 등 유전적으로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품종이나, 심잡음은 존재하지만 임상적으로 건강한 고양이에서 정기적인 NT-proBNP 검사가 추천된다.
울혈성심부전으로 치료를 받는 고양이에서도 데일리벳 사이트의 연속적인 측정을 통해 치료 효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개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는 개에서 주로 다발하는 심장병인 승모판폐쇄부전증(MMVD)이나 확장성심근병증(DCM)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치료 중인 환자를 모니터링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무증상 DCM을 가진 도베르만 핀셔에서 데일리벳 사이트 수치 측정을 통한 생존 시간의 예측이 가능하다.
바이오노트 측은 “청진, 흉부 방사선 및 심장 초음파 등의 진단법과 함께 데일리벳 사이트 검사를 병행할 경우 심장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진단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이오노트의 동물병원용 면역진단장비 ‘Vcheck’은 급성염증기 단백질(개 CRP, 데일리벳 사이트 SAA), 췌장염(cPL, fPL), D-dimer, SDMA, 호르몬 검사(개 cortisol, T4 및 TSH, 개 progesterone), 개 항체가 검사 3종(CPV, CDV, CAV), 데일리벳 사이트 항체가 검사 3종(FPV, FCV, FHV) 등의 다양한 항목을 검사할 수 있다.
바이오노트 Vcheck Feline 데일리벳 사이트 및 Canine 데일리벳 사이트 키트 출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바이오노트(031-211-0516)에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