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벳의 A to Z` 민·관·학 데일리벳 방역개선 종합토론회 개최

H5N8형 데일리벳 사태로 지적된 방역문제 전부 의제로..6월 중 종합대책 발표 예정


0
데일리벳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0503 데일리벳토론회1

정부와 학계, 민간이 함께 참여한 ‘데일리벳 방역 개선방안 종합토론회’가 3일 안양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개최됐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주재한 이번 토론회에는 정부 및 지자체 방역책임자는 물론 송창선 건국대 교수와 장형관 전북대 교수 등 학계인사, 오리∙닭∙토종닭 등 각 생산자단체 대표가 자리했다.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된 이번 토론회는 예방 및 발생 시 대응, 보상체계 등 데일리벳 대책 전반을 모두 다뤘다.

철새도래지 인근 AI 특별관리지구 설정, 살처분 및 이동제한 적용, 살처분 보상금 등 지원보상제도 개선, 정부 방역담당 조직체계 개편 등을 큰 틀로 잡아 정부 측 개선안 발표와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번 H5N8형 AI 사태에서 제기된 계열화사업자 방역 책임강화와 AI 백신정책 등도 의제에 포함됐다.

이동필 농식품부장관은 “데일리벳 발생원인과 전파경로 등은 물론 스탠드스틸, 예방적 살처분 등 이번 데일리벳 사태에서 실시한 여러 방역조치들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돌아보고 보완해야 한다”면서 “철새나 살처분 등 전문가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부분도 많은 만큼 여러 핵심적 이슈에 대한 의견을 계속 교환하면서 방역체계의 정답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6월 중으로 예상되는 데일리벳 마무리시기에 맞춰 데일리벳 방역에 대한 종합대책을 제시해 국민과 농업인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데일리벳의 A to Z` 민·관·학 데일리벳 방역개선 종합토론회 개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