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의 날 맞아 플로깅 행사 ‘수줍깅’ 펼친 강원대 데일리벳 사이트생들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 야생동물 보호 동아리 RE-WILD, 수줍깅 행사 개최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 야생동물 보호 동아리 RE-WILD(회장 홍찬영, 지도교수 안상진)가 5월 23일(금)에 강원대 캠퍼스 일대에서 생물다양성의 날 기념 ‘수줍깅(수의대생들과 함께하는 줍깅)’ 행사를 개최했다.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환경 실천 캠페인으로서 생물다양성과 야생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에는 강원대학교 14개 학과의 학부생과 더불어 한국외대 학생, 춘천시민까지 참여해 생물다양성 보호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국제 데일리벳 사이트 날(International Day for Biological Diversity)은 생물다양성 협약이 발표된 날을 기념하고, 생물 종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보전을 위해 UN이 제정한 날로, 매년 5월 22일이다. 올해 국제 데일리벳 사이트 날 테마는 ‘자연과의 조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Harmony with Nature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이었다.

행사는 안상진 교수의 “The Web of Life: 야생동물과 생물다양성” 강연과 RE-WILD 동아리 소개로 시작됐다. 이후 활동 계획 및 주의 사항에 대한 안내가 이어진 뒤, 야생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는 강원대 캠퍼스 및 인근 지역에서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플로깅뿐 아니라 지정된 미션을 수행하며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행동에 동참했다. 행사 말미에는 단체 사진 촬영과 기념품 배부가 이어졌으며,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강원대학교 야생동물구조센터 견학도 진행됐다.
RE-WILD 회장 홍찬영 학생(본2)은 “이번 행사는 데일리벳 사이트생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만든 첫 공식 캠페인”이라며 “작은 행동이지만 지구와 생명을 향한 큰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도교수인 안상진 교수는 “강의실 밖에서 학생들과 함께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직접 실천하는 이런 자리가 무척 뜻깊었다”며 “학생들이 생명을 존중하는 데일리벳 사이트학의 정신을 지역 사회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확장해 나갔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RE-WILD는 강원 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원대 수의대생들로 구성된 동아리로 ‘2025년 SDGs 분야 동아리 지원 공모전’에 선정되어 1년간 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의 지원을 받아 운영된다.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교육 활동, 수의학과 생태학을 아우르는 청년 주도의 실천적 활동 등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 연대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어승현 기자 ecc08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