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를 반려견과 함께? 위클리벳스트레스 줄이는 방법은?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하면서 함께 즐겁게 여행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사회화가 잘 되어 있는 반려견은 자동차 여행이나 새로운 곳에서 머무르는 여행을 훨씬 더 편하게 할 수 있답니다” – 패트리샤 다더 박사
(Dr. Patricia Darder: 패트리샤 다더 박사님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반려위클리벳 행동학 전문가로 활동하시는 수의사 선생님이세요)
번역 감수: 호서대학교 위클리벳보건복지학과 박수진 교수 DVM PhD
즐거운 여름방학, 여름휴가. 가족과 함께 멀리 휴가를 떠나는 것은 생각만 해도 즐겁습니다. 함께 생활하는 반려견이 여행을 좋아한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모든 개들이 여행을 다 좋아하지는 않아요. 댕댕이 중에 일부는 차량 위클리벳에 너무나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해요. 심지어 위클리벳하기 위해 차량 근처에만 가도 덜덜 떠는 애들이 있어요.
오늘은 이와 같이 여행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한 팁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자동차 스트레스 줄이는 5가지 팁!
여행할 때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우리 댕댕이들을 침착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반려견이 새로운 상황에 익숙해져야 해요!
강아지 때부터 사회화가 잘 되어 있다면, 새로운 환경과 경험에 쉽게 익숙해질 수가 있어요.
강아지가 발달 초기 단계에서 새로운 사람과 반려위클리벳들, 소리들, 냄새들에 두려움 없이 접촉하고, 새로운 환경을 탐험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고 자신감 있게 대처할 수 있다면, 여행에 더 잘 적응할 수 있게 될 거예요.

2. 가급적 어릴 때 자동차를 소개해 주세요!
강아지가 예를 들어 생후 5개월 때에 첫 여행을 하게 되는 것과, 5살이 되어 첫 여행을 하게 되는 것은 상황이 같지 않겠지요? 가급적 백신접종이 완료되고, 배변훈련과 같은 기본 훈련과 사회화 훈련을 시키시면서 정기적으로 짧은 여행을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먼저는 자동차의 냄새와 엔진소리 등 자동차 자체에 천천히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고요, 그다음 짧은 거리의 드라이브부터 집 주면 한 바퀴 돌기 등 익숙해지는 시간을 늘려 나가면서 적응시켜 주는 것이 좋아요.
3. 반려견이 편안한지 꼭 확인해 주세요!
여행 중에 온도나, 소리나, 자세 등이 불편한지를 항상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여행 중에는 안전하게 이동장을 활용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려요. 함께 탑승하신 분들이 큰 소리로 대화를 나눈 다 거나, 라디오나 음악을 너무 크게 틀어주면 청각이 발달한 개들에게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또한 차량 내부 온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체크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위클리벳장에 익숙해진 다음에 자동차 여행을 해요!
이동장(캐리어)에 친숙해지는 과정은 너무나 중요해요! 다만 집에서부터 서두르지 마시고 침착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동장에 친숙해지는 교육 방법은 여러 인터넷/유튜브 채널이나 CEVA 교육프로그램에서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집안에서 먼저 간식을 활용하고, 칭찬하시면서 이동장에 친숙해지고, 편안한 상태에서도 이동장에 잘 들어갈 수 있는 상태를 확인하신 다음에 여행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동장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그 안에 들어가 있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거든요. 이 점을 꼭 명심해 주시면 좋겠어요!
5. 항상 긍정 강화 훈련을 하도록 해요!
댕댕이들이 스스로 차에 탈 수 있도록 격려하시는 것이 좋아요. 억지로 차에 타도록 강요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차를 타는 경험이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엔진을 끈 상태에서 댕댕이들을 차 가까이 데려가거나, 칭찬하거나, 놀이를 통해 격려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 초기 단계에서, 댕댕이들은 차량 주변에서 놀기도 하고, 문제 없이 차량에 가까이 있게 됩니다. 그 이후 엔진을 켜고, 엔진의 소리가 나는 상태에서 또 놀이를 하면서 차에 친숙해지는 것을 반복합니다.
차량이 멈춰 있는 상태에서, 공을 가져오는 게임 등을 실시하여, 댕댕이들이 게임을 잘 수행하면 칭찬해 줍니다. 게임 대신 간식으로 보상해 주셔도 좋아요. 처음에는 개가 차량 가까이 가게 되면 보상을 해 주고, 점차 개를 차 안으로 데려옵니다. 댕댕이가 망설임 없이 바로 차에 타게 되면, 다음 단계로 문을 닫았다가, 몇 초 후에 열면서 항상 쓰다듬어 주고 칭찬하면서 댕댕이를 격려해 주도록 합니다. 그 이후, 댕댕이가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을 점차 늘리고, 계속해서 침착함을 유지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새로 구매한 위클리벳장에 익숙해지려면?
새로 구매한 위클리벳장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는 친구들도 있어요. 그러나 꼭 여행이 아니더라도 우리 댕댕이들이 동물병원을 방문하기 위해서라도 위클리벳장에 친숙해지는 연습을 꼭 해야 해요. 위클리벳장을 새로 구매하시기 전에 우리 친구들의 몸 크기에 맞는 적절한 위클리벳장인지를 먼저 항상 확인해 주세요!
1) 위클리벳장을 처음 구매하셨다면? – 댕댕이 친구에게 위클리벳장을 소개해 주셔야 해요. 화학적인 냄새를 가급적 없앤 후에, 마루와 같이 집의 가운데이면서 댕댕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먼저 놔 주세요(위, 아래가 분리되는 위클리벳장의 경우 먼저 아랫부분만 놔주셔도 좋습니다). 근처에 가게 될 경우, 간식을 주시거나 쓰다듬어 주시면서 칭찬해 주세요.
2) 친숙한 냄새가 나는 방석을 사용해요 – 댕댕이가 자주 쓰는 침구류나 친숙한 냄새가 나는 작은 방석/ 이불 같은 것을 위클리벳장 바닥에 두어 댕댕이가 편안한 상태에서 위클리벳장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잘 쉬고 있다면 간식을 주거나 쓰다듬어 주면서 칭찬해 주세요!
3) 어댑틸 트랜스포트 스프레이 – 여행/ 위클리벳병원 방문 15분 전에 어댑틸 트랜스포트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알코올 성분의 부형제가 날아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15분)을 두고,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면, 여행 중에 헐떡이거나 떨거나 안절부절못하는 증상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해요. 절대로 개가 있는 상태에서 직접 뿌리시면 안 됩니다.
4) 차 안에서도 미리 어댑틸 트랜스포트 사용이 가능해요 – 차 안에서 / 위클리벳장 안에서 더 안정감을 느끼도록 어댑틸 트랜스포트 스프레이를 차 안에 뿌리실 수도 있습니다. 역시, 개가 차에 타기 15분 전에 뿌려주심으로 알코올 성분의 부형제가 날아갈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5) 위클리벳장 문을 연 상태에서 간식이나 씹는 장난감을 함께 넣어 주셔서 이동장 안에서 즐겁게 놀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아요. 댕댕이가 “이동장에 들어가면 씹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구나”와 같이 인식하게 된다면 자발적으로 잘 들어가게 될 거예요.
6) 위클리벳장 문을 연 상태에서 들어가는 것이 완전히 익숙해 지면, 이제 짧은 시간 동안 문을 닫아주세요. 조용히 문을 닫고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나면 (1초부터 시작하여 1분, 2분) 간식을 주고 쓰다듬어 주면서 칭찬해 주세요!
7) 마지막 단계는 차 안에서 위클리벳장을 사용하면서 짧은 여행으로부터 점점 위클리벳시간을 늘리는 것이에요. 처음에는 차가 정지했을 때로부터 시작하여, 엔진을 켜고, 조금씩 위클리벳 거리를 늘려주시면서 연습하세요!

여행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행동 문제가 있을지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기저 질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나 불안과 관련된 상담을 해 보시고, 적절한 약물이나 보조제를 활용할 수도 있어요. 위클리벳병원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려요.
아무쪼록 올여름도 우리 댕댕이 친구들과 행복하고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내시길 바랄게요!
‘Happy Experts’는 세바코리아가 진행하는 반려위클리벳의 행복지킴이 캠페인입니다. 고양이 시리즈 ‘Happy Cat Experts’와 개 시리즈 ‘Happy Dog Experts’로 구성됩니다.
20여 편에 걸쳐 동물행동 및 복지 전문가, 동물행동의학전문의, 고양이 전문 수의사 등 다양한 전문가가 환경에 따른 반려위클리벳의 행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