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벳(vet)쳐:임상과 연구를 함께하는 모험] VIP동물의료센터 정소영 줄기세포센터장


5
데일리벳 추천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모험; 위험을 무릅쓰고 어떠한 일을 함. 또는 그 일.]

삶은 크고 작은 모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의사라는 길을 선택한 우리는 때론 멈추기도, 달리기도, 누군가와 함께 걷기도 하며, 바른 방향을 찾아갑니다.

데일리벳 12기 학생기자단은 하루 동안 선배님(동료 수의대생)들의 모험에 동행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하며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온 수의사들(개척해 나갈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은 프로젝트 [어드벳(vet)쳐]에서 우리들의 특별했던 하루를 전합니다.

본과 3, 4학년쯤이면 누구나 진로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다. 임상과 비임상, 인턴과 대학원.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으로서, 연구와 임상을 병행하는 수의사의 삶이 궁금했다.

줄기세포 연구와 임상 진료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VIP동물의료센터 줄기데일리벳 추천센터 정소영 센터장님(사진)을 만나 하루를 직접 체험해 보았다.

데일리벳 추천

오전 11시

본격적인 체험에 앞서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의 전반적 내용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2020년 줄기데일리벳 추천센터가 처음 문을 열 당시만 해도 국내에서는 이를 시도하는 병원이 극히 드물었고, 치료 방식 역시 뚜렷한 기준이나 체계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수의내과학 교실에서 줄기세포를 공부하고 현장에 합류한 정소영 센터장은, 당시까지 출간되었던 해외 논문들을 분석하며 적용 질환과 치료 프로토콜을 직접 세워 나갔다.

센터장님은 현재의 줄기세포 기술뿐 아니라, 최근에 발표됐거나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셨다. 임상수의사이자 연구자로서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엿볼 수 있었다.

데일리벳 추천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제를 투여 중인 환자

정오 : 줄기데일리벳 추천 시술

줄기데일리벳 추천 시술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었다. 환자는 승모판폐쇄부전(MMVD) B1 단계와 만성신장병(CKD)를 앓고 있는 푸들로, 엑소좀 치료에 효과를 보여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로 전환된 환자였다.

Infusion pump를 사용하지 않고, 주사기를 8자 형태로 돌리며 30분간 천천히 주입했다. 이는 색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줄기데일리벳 추천 수득 전 데일리벳 추천 상태 평가 과정

오후 2시 : 줄기데일리벳 추천 품질 관리와 표준화

현재 동물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는 표준화된 지침이 없는 상태이다. 배양부터 주입까지의 과정이 명확한 가이드라인 없이, 동물병원마다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소영 센터장님은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위해 배양 전 데일리벳 추천 품질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VIP 줄기데일리벳 추천치료센터에서는 데일리벳 추천 표면 마커 검사, 분화능, 증식능, 감염체 검사 등 네가지 품질 검사를 모두 통과한 데일리벳 추천만 줄기데일리벳 추천로 선별해 사용하고 있다. 데일리벳 추천는 외부 오염과 철저히 차단되도록 진료 공간과 분리된 크린룸 안의 전용 무균실험대(clean bench)에서만 다룬다.

무균 실험실에서는 줄기데일리벳 추천 harvest, seeding 그리고 엑소좀에 사용되는 conditioned media 제작 과정까지 참관할 수 있었다.

현재 배양을 담당하고 있는 권보미 선생님은 “실험 과정 중 오염에 특히 신경 쓰고 있다”며 “주기적인 감염체 검사뿐 아니라, 마지막 단계에서 washing 전후로 오염 여부를 확인하고, cell strainer를 활용해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줄기데일리벳 추천 Seeding 과정

오후 4시 : 줄기데일리벳 추천와 엑소좀

정소영 센터장님의 표현을 빌리면, 줄기데일리벳 추천는 ‘공장’이고 엑소좀은 그 공장에서 나온 ‘품질 좋은 상품’이다. 최근 엑소좀의 장점이 알려지면서, 시술 횟수도 증가했다고 한다.

엑소좀의 경우 줄기데일리벳 추천와 달리 당일 투여할 수 있어, 십자인대 단열로 수술을 받는 환자처럼 급성 문제를 빠르게 완화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특히 효과적이다.

VIP줄기데일리벳 추천센터에서는 순도 높은 엑소좀을 얻기 위해 기성품이 아닌, 엑소좀을 직접 추출하여 사용하고 있다. 정소영 선생님이 엑소좀을 추출하시는 동안, 짬짬이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Clean bench에서 엑소좀을 추출하고 있는 정소영 센터장

오후 5시 : 관절염과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

줄기세포 치료가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대표적 질환 중 하나는 관절염이다. 줄기세포 관절강 시술을 잠시 참관할 수 있었다. 줄기세포는 보통 약물치료나 한방치료 등과 병행할 때 더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환자 역시 복합 치료로 진행중이었다.

* *

Q. 선생님께서 줄기데일리벳 추천 치료에 뛰어들게 된 계기나 동기가 있을까요?

Q. 연구와 임상은 어떻게 병행하고 계신가요?

Q. 연구와 임상을 병행하는 수의사로서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Q. 차세대 의료 기술을 임상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는 수의사로서 특별히 느끼는 의미나 보람이 있을까요?

(왼쪽부터) 정소영 센터장, 임가현 수의사

Q. 그렇다면 차세대 의료 기술, 상대적으로 생소한 치료법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수의사로서 느끼는 어려움이 있을까요?

Q. 앞으로 줄기데일리벳 추천 및 엑소좀 치료 분야의 발전을 위해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Q. 선생님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 *

체험을 마치며..

“줄기데일리벳 추천가 신뢰받는 치료 기술이 되었으면 해요.” 하루 동안 선생님과 함께 한 뒤 가장 기억에 남은 말이다.

정소영 과장님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과 그간의 노력은 줄기데일리벳 추천 기술을 의학적 근거를 갖춘 신뢰받는 치료법으로 자리 잡기 위한 과정이었다.

기존 치료법에 머물지 않고 수의학의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는 과장님의 삶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 연구를 통해 수의학의 발전을 모색하면서도, 동시에 환자와 직접 마주하는 선생님의 하루는 그 모습도, 사고의 깊이도 분명히 특별했다.

수의학의 가능성을 스스로 확장해 나가고 싶은 이들에게 선생님의 삶은 큰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데일리벳 12기 학생기자단 프로젝트 ‘어드벳쳐’ 다른 기사 보러 가기

윤소혜 기자 sa07171@gmail.com

[어드벳(vet)쳐:임상과 연구를 함께하는 모험] VIP동물의료센터 정소영 줄기세포센터장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