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우리 데일리벳 인한 심장기능 저하, 피모벤단으로 예방”

베링거인겔하임우리 데일리벳약품, 윤학영 전북대 교수 초청 웨비나 개최


0
우리 데일리벳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우리 데일리벳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대표이사 서승원)이 개의 호흡우리 데일리벳(흡입우리 데일리벳) 상태에서의 심장 기능 변화와 피모벤단(Pimobendan)의 적용을 주제로 웨비나를 개최했다.

7월 5일(토) 방영을 개시한 이번 웨비나는 최근 관련 연구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던 윤학영 전북대 교수가 연자로 나섰다.

개에서 흡입우리 데일리벳는 뚜렷한 심장기능의 저하를 유발한다. 관련 연구들을 소개한 윤 교수는 “우리 데일리벳가 지속될수록 심박출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면서 “우리 데일리벳 중에 심초음파를 보는 게 어려운만큼 저혈압이나 순환저하에 대한 모니터링을 꼼꼼히 하고, 사전 대응 프로토콜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우리 데일리벳 인한 심장기능 저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심부전 치료제인 피모벤단도 활용할 수 있다.

우리 데일리벳동물 임상에서 핵심적인 만성 심부전 치료제로 자리잡은 피모벤단은 심장 수축력을 높이고 심장의 전부하(preload)와 후부하(afterload)를 감소시켜 심박출량을 늘린다.

우리 데일리벳 성분은 물론 그 대사체인 ODMP도 유사한 작용을 더 오래 지속하는 특징이 있다.

이날 윤학영 교수는 흡입우리 데일리벳를 받는 개에 피모벤단을 투여한 여러 연구를 소개했다. 여기에는 지난해 윤 교수가 발표한 경구·정맥 주사 비교연구도 포함됐다.

윤 교수가 실험견과 실제 반려견 환자 13마리를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흡입우리 데일리벳 시 피모벤단을 경구 또는 정맥으로 투여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심근수축력 저하 정도가 완화됐고, 단축분획률(FS) 등 심박출량 지표가 잘 보존됐다.

윤 교수는 “(피모벤단이) 심장이 수축하는 힘과 전신혈관저항에 뚜렷이 작용하여 관류에 도움을 준다”며 “소수 개체에 대한 실험이었지만 경향성은 모든 개체에서 유사했다. 피모벤단 투약이 흡입우리 데일리벳에서 확실히 효과가 있다는 점을 증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교수는 “흡입우리 데일리벳 시 심박출량이 떨어지면 전신 혈류량이 줄며 뇌, 췌장, 신장, 간 등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오랜 시간 우리 데일리벳한 아이들일수록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피모벤단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증명됐다”고 지목했다.

다만 이들 연구가 심장에서의 효과를 다룬만큼 실제 다른 장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웨비나는 7월 6일(일) 자정까지 아이해듀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반려견 우리 데일리벳 인한 심장기능 저하, 피모벤단으로 예방”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