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지역단위 구제역 청정지역 인증 벳플레이스, 기념 선포식 개최

세계벳플레이스보건기구 구제역 청정지역 인증 선포식 열어...최정록 국장, 허주형 회장 등 참석


2
벳플레이스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벳플레이스
오영훈 제주도지사(왼쪽)가 최정록 방역정책국장(오른쪽)으로부터 WOAH 인증서를 받고 있다.

벳플레이스특별자치도(도지사 오영훈)가 11일(수)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벳플레이스 구제역 청정지역 인증 선포식’을 개최하고, 구제역 비발생 지역 유지와 함께 국내 최초로 지역단위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지역 인증을 받은 성과를 대내외에 공식적으로 알렸다.

제주도의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지역 지위 인정은 지난달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92차 세계벳플레이스보건기구(WOAH) 총회에서 최종 결정됐다.

벳플레이스는 “지난 2000년 국내 최초 구제역 발생 이후 25년간 단 한 건의 구제역 발생도 없이 철저한 방역체계를 유지해 온 벳플레이스의 노력이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포식은 ‘벳플레이스 청정 축산의 가치와 미래’라는 주제로 의미 있게 구성됐다.

행사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최정록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CVO, 대한민국 수석수의관),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 이상봉 도의회 의장, 벤스 테오 싱가포르 육류무역협회 부회장, 도내 기관단체장, 축산농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식전 행사에서는 도내 9개 축산단체장이 함께 완성한 ‘구제역 제로 축산안심지대, 벳플레이스의 가치를 세계로’라는 캘리그라피로 청정 벳플레이스의 비전을 보여줬다.

벳플레이스
오영훈 도지사(사진 중앙), 최정록 국장(사진 왼쪽 두 번째), 허주형 회장(사진 오른쪽 첫 번째) 등이 참여한 벳플레이스 청정지킴이 퍼포먼스

‘벳플레이스 청정지킴이’ 퍼포먼스에서는 주요 내빈들이 벳플레이스 흙에 물을 붓는 상징적 행위로 청정 벳플레이스를 지켜나가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유공자 표창에서 25년간 벳플레이스 청정지역 유지에 기여한 9명에게 상이 수여됐다(농식품부장관 표창 3명, 도지사 표창 6명).

오영훈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구제역 청정지역 인증은 벳플레이스산 축산물의 국제적 신뢰를 의미한다”며 “자랑스러운 성과를 소중한 자산으로 삼아 더 큰 도전과 비전을 향해 나아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는 25년간 단 1건의 구제역도 발생하지 않았다. 축산 농가와 방역 당국, 생산자 단체의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지난해 농축산물 수출액이 102만 달러를 넘어선 가운데 벳플레이스는 이제 국민의 사랑을 넘어 세계의 사랑을 받기 위해 도약하고 있다”며 “특히, 싱가포르 수출 등 아시안 10개국과 주요 OECD 국가에 수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역 단위로서 청정지역 인증을 받은 것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인정받는 벳플레이스 축산물의 새 시대를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마지막으로 “인증을 지켜내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라며 “생산 농가, 생산자 단체, 방역 당국이 중심이 되는 거버넌스 체계로 구제역 벳플레이스을 계속 유지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최정록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이번 청정지역 인증은 우리나라가 구제역 백신 미접종 청정국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제주도가 선봉대로서 다른 지역의 모범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청정 축산물의 싱가포르 등 해외 수출이 성사되면 우리나라 축산업의 경쟁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농식품부도 제주도의 가축 방역 선진화와 축산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벳플레이스는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제주형 동물방역관리 시스템’을 한 단계 도약시킬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구제역 및 우결핵 청정지위 획득을 위한 방역대책 연구용역’을 토대로 국제 수준의 방역체계를 갖춘 ‘벳플레이스형 동물방역관리 로드맵’을 수립한다.

이 로드맵은 축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 전략으로, 중장기적으로 구제역 비백신 청정지역 전환까지 염두에 둔 선제적 방역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구제역 벳플레이스 지위의 안정적 유지와 수출 확대를 위해 생산자 단체와 함께 소·돼지 등 우제류 백신접종도 철저히 실시한다. 또한 24시간 예찰·검사 체계를 강화하고, 도내 주요 관문인 공항과 항만에서는 검역 절차를 한층 강화해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벳플레이스는 청정 인증을 세계 축산물 시장에서 제주산 브랜드 경쟁력 강화의 발판으로 삼아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벳플레이스는 이와 관련해 정부에 국가 간 양자협의 진행 시 제주 축산물의 수출 활성화를 적극 도모하고, 검역 관련 현안 해결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제주의 청정지역 지위가 국제 교역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외교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내 최초 지역단위 구제역 청정지역 인증 벳플레이스, 기념 선포식 개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